본문 바로가기
운동 건강 정보

스쿼트 시 벗윙크, 괜찮을까? 벗윙크 교정법

by 평생 운동 2020. 8. 6.
반응형

웨이트트레이닝을 해본 사람이라면, 특히 스쿼트를 해봤다면 '벗윙크(Butt wink)'라는 말을 들어봤을 것이다. 벗윙크는 스쿼트 동작을 하는 중 쪼그려 앉은 자에에서 골반이 후방으로 말리는 것을 말한다. 보통은 고관절의 유연성이 떨어지거나 척추를 안정화시키는 코어가 약할 경우 생겨나게 된다. 이러한 움직임은 엉덩이가 윙크를 하는것처럼 보인다고 벗윙크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문제는 스쿼트 시 벗윙크가 나타나면 함께 발생하는것이 허리통증이기 때문이다. 이는 벗윙크가 나타날때마다 허리가 구부렸졌다 펴지는 움직임에서 허리에 스트레스가 가해질 수 있고, 이때 무게를 들게 되면 문제가 심각해진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벗윙크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를 파악하려 한다.

 

보통 벗윙크가 나타나는 원인중 하나는 고관절을 좁게 벌린 경우이다. 스쿼트를 할때 고관절을 좁게 벌린경우 골반뼈 앞쪽 대퇴골에서 충돌이 일어나 골반이 후방으로 밀려 벗윙크가 나온다는 것이다. 이럴경우 해결책은 고관절을 넓게 벌려주는 것이다. 고관절을 넓게 벌려주는 것은 발 폭이 아니라 무릎을 벌려주는 것이다. 이때 주의점은 발끝과 무릎의 일직선상에 맞추도록 하는것이고, 무릎을 벌려 동작을 할때 안쪽 발바닥이 뜨지 않도록 주의하는 것이다.

 

그리고 가장 많이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가 코어가 약한 경우이다. 스쿼트 동작을 할때 기본은 상체가 중립 상태로 고정 되어 있어야 하는데, 코어가 약한 경우 동작을 하는 동안 척추가 무너지게 된다. 따라서 스쿼트를 하기 전 코어 근력은 함께 갖춰져 있어야 한다.

 

그리고 마지막은 내전근이 타이트한 경우이다. 허벅지 안쪽에 붙어 있는 내전근이 타이트하게 되면 고관절을 구부릴때 잘 늘어나지 않게 되어 골반을 후방으로 당겨서 벗윙크를 만들어낸다. 따라서 내전근 스트레칭도 수시로 해주는 것이 좋다.

 

고관절의 너비 교정이나 코어 트레이닝이나 내전근 스트레칭은 스쿼트를 하면서 같이 교정해 나가면 된다. 그리고 스쿼트 동작이 잘 나오지 않을때는 서스팬서 장비를 활용하거나 기둥을 붙잡고 하는 스쿼트를 하면 좋다. 그리고 가슴 앞에 케틀벨이나 덤벨을 안고 무게중심을 앞으로 해주는 가블릿 스쿼트도 도움이 된다. 이렇게 무게중심을 앞에서 잡아주는 동작은 몸의 긴장도도 덜하고 쉽게 내려갈 수 있기에 동적은 더 쉽게 수행할 수 있다.

 

그리고 고중량 백스쿼트를 할때는 충분한 흉추가동성을 확보해야 하며 복압을 잘 올려줘야 벗윙크를 방지 할 수 있다는 것도 꼭 기억하자.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