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건강 정보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에 성공하려면

by 평생 운동 2020. 9. 22.
반응형

저탄고지!라는 말이 어느새 대중화가 되어가면서 탄수화물은 무조건 나쁜것!이라는 편견까지 생겨나고 있다. 혹은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한다면서 무탄수화물을 시행하고 있는 잘못된 방법도 있어, 오늘은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를 제대로 하면서 부작용없이 성공하는 방법을 공유할까 한다.

 

 

 

 

 

  • 당질은 무조건 줄이기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에서 기본은 바로 당질 줄이기이다. 당질만 줄여도 무조건 살은 빠지게 되어 있다. 여기서 오해하지 말아야 할점은 줄이는 것이지 아예 먹지 않는 다는 것이 아니다.

 

당질은 줄이되 나머지 식이섬유나 단백질, 지방은 평소에 먹고 있던 양을 유지하거나 오히려 늘려야 한다. 예를 들어 식당에 가서 음식을 먹을때, 빵이나 파스타는 먹지 않고 대신 스테이크나 샐러드 양을 늘려 먹으면 된다.

 

즉, 설탕이나 밀가루 음식은 제한하고, 고기라하더라도 양념이 된 제육볶음이나 불고기 같은 고기는 피해야 한다. 또한 다이어트에 좋다고 알려진 고구마, 단호박, 감자, 현미밥 등과 같은 탄수화물도 피하는 것이 좋다.

 

앞서 말한대로 아예 먹지 않는다는 것이 아니라 하루 20-100g으로 섭취를 줄여 저탄수화물로 진행해야 한다.

 

 

  • 고기보다 샐러드는 많이 먹기

동물과 식물에서 얻을 수 있는 영양소는 분명 다르다. 우리 인간은 잡식성 동물이기 때문에 이 두가지가 분명 모두 필요하다. 그런데 저탄수화물 다이어트는 말그대로 탄수화물을 줄이기 때문에 식물의 영양소가 부족해질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탄수화물 음식 중 채소, 버섯, 해조류, 낫토, 아보카도, 견과류 등은 충분히 더 챙겨먹어야 하고, 양으로 따지면 고기보다 샐러드를 두배이상 더 먹어야 한다.

 

 

  • 나쁜지방을 좋은지방으로 바꾸기

지방은 종류가 다양하며 각각 화학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우리 몸에 전혀 다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실제로 트렌스 지방산이 들어있는 마가린은 조금만 먹어도 심혈관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높다. 반면 천연버터는 그보다 양을 더 먹더라도 당뇨병과 비만의 발생 위험성이 감소하게 된다.

 

따라서 저탄수화물 다이어트의 핵심은 지방을 무작정 늘리는 것이 아니라 나쁜 지방을 좋은 지방으로 바꾸는 것임을 잊지 말아야겠다.

 

 

 

 

저탄고지 다이어트를 성공하려면!

당질은 적게, 식이섬유는 많이, 좋은 지방을 먹기

 

이것만 잘 지켜 진행해보자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