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건강 정보

직장인, 피곤 할수록 운동을 하라고?

반응형

 

 

 

피곤해서 운동간다?!

 

직장에서 느끼는 피로감은 업무 중 정신적인 긴장과 함께 같은 자세를 장시간 유지하면서 생기는 근육의 긴장과 순환장애로 인해 생겨난다. 이러한 피로를 방치하면 만성화되고 누적된다.

 

운동 시 피로감은 일시적인 현상이라 운동량과 빈도를 조절하면 피로가 누적되지 않는다. 그리고 피로회복 과정에서 인체의 구조와 기능이 개선되는 특징이 있다.

 

운동할때 피로감은 에너지원이 일시적으로 고갈되거나 피로물질이 근육이나 혈액 중에 축적되는 것이 운동피로의 주된 원인이다. 그 밖에 근육의 미세구조가 손상되어 그로인한 염증반응이나 신경 섬유 사이에 신호전달에 일시적으로 장애가 일어날 때도 피로감을 느끼게 된다.

 

일상에서의 피로감은 풀지 않고 방치하면 인체의 전반적인 신진대사 수준이 떨어진다. 그로인해 뼈와 근육이 약화되고, 내장지방이 증가하면서 인슐린 저항성이 생긴다. 반복되다보면 더 심한 피로감과 무기력증의 수렁에 빠지게 된다. 피로가 피로를 부르는 '만성피로증후군'이 된다.

 

피로의 악순환을 끊는 방법은 운동밖에 없다. 심지어 암환자도 치료시 나타나는 피로감을 이기기 위해 운동은 필수다. 암 관련 피로는 심각하고 만성적이다. 쉬어도 나아지지 않는다. 신체 비활동적인 상태에서 더욱 악화되는데, 이러한 악순환을 깨뜨리는 거의 유일한 방법이 운동이다.

 

이젠 말해보자 "피곤하니 운동하러 가야겠네"

 

 

 

 

 

#뇌색트를위한고급지식 #피곤해서운동간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