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운동 건강 정보

다이어트에 매번 실패라는 이유, 해답은 이 안에 있다

반응형

매년 우리의 새해 목표 중 하나인 다이어트! 올해는 실패하지 않고 성공하고 있을까. 우리가 다이어트에 실패 할 수 밖에 없는 이유는 무엇일까.

 

식욕과 섹스의 상관관계를 보면 그 안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다.

 

 

 

우리는 섹스를 하지 않아도 죽지 않는다. 게다가 섹스는 자연상태에서 포식자의 공격에 취약해질 수 있어 많은 위험부담이 따른다. 게다가 많은 에너지소모를 하기에 거의 중노동에 가깝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가 섹스를 하는 이유는 바로 쾌감!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이다.

 

섹스를 함에 있어서 쾌감을 얻지 못한다면, 우리가 굳이 섹스를 할 이유가 있을까. 하지만 해야할 이유가 있다. 바로 종족을 번식하기 위해서이다. 쾌감은 바로 하기싫은 일도 유도하게끔 하게 하는 생물학전 반응인 셈이다. 단기적 만족을 제공함으로써 애써 하게 만드는 힘 말이다.

 

그와 같은 본질로 식욕을 말할 수 있다. 맛도 쾌감의 일종이다. 맛있는 음식을 먹으면 쾌감이 생겨나고 더 맛있는 음식을 찾게 된다. 하지만 앞서 말한것과 같이 섹스의 본질이 쾌감이 아닌것처럼 음식의 본질도 쾌감이 아니다.

 

음식을 먹는 행위는 섹스에서 번식이 목적이듯, 생존을 유도하는 일이다. 맛있으면 더 먹으려 할것이기 때문이다.

 

같은 양이라면 칼로리가 풍부한 음식이 생존에 유리할 것이므로, 고칼로리의 음식은 엄청난 쾌감의 맛으로 다가온다. 또한 분자 단위가 더 잘 쪼개진 음식일수록 소화에 드는 에너지가 줄어들기 때문에 현미보다는 백미가, 백미보다는 설탕이 더 쾌감이 높을 것이다. 불에 닿은 음식 역시 분자 결합이 끊어져 있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맛의 쾌감이 더 크다.

 

 

 

즉, 우리가 맛있다고 느끼는 음식은 본질적으로 칼로리가 높거나  소화흡수율이 높은 음식일 수 밖에 없다. 따라서 칼로리가 낮으면서 맛있는 음식은 존재할 수 없다. 즉, 다이어트를 하면서 맛있는 음식을 찾는다는건 말이 안되는 소리다.

 

맛있는 음식을 먹고 싶다면 다이어트는 포기해야 한다. 애초에 인류 역사에서 다이어트는 진화를 역행하는 이상한 행동으로 받아들여질 수 밖에 없다. 우리 몸에선 인위적으로 살을 빼는 행위는 이해할 수 없을 것이다.

 

다이어트가 하고 싶다면 맛있는것을 줄여야 한다. 당신의 눈을 현혹시키는 다이어트 식품이면 가능할까? 절대 불가능하다. 그건 절대 해결책이 될 수 없으며 그저 마음의 위안을 사는 것 뿐이다. 그러니 살을 빼고 싶다면 절제만이 답니다.

 

반응형